참치볶음밥, 김치볶음밥 정도만 할 줄 알다가 작년초 요리학원을 다닌 이후 요리 개수가 부쩍 늘었습니다. 그런데, 배웠기 때문에 개수가 늘어난게 아닙니다. 


요리를 해보려고 하면 보통 레시피를 인쇄하고 재료를 찾게 됩니다. 그런데, 레시피를 보면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맛술, 파뿌리, 통후추 등등.. 우리집 부엌에 존재는 하는건지, 어디에 있는건지 알 수도 없는 것들이 나오면서 못 찾게 되면 멘붕에 빠지게 되죠. 저 역시 그런 일을 몇 번 겪었고, 결국 만들어보려다가 포기하고 맨날 하던 볶음밥류를 만들거나 라면으로 선회하기가 부지기수였습니다.


요리학원을 다니면서 얻은 것은 레시피를 보고 만드는데 멘붕에 빠지지 않는다라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것저것 만들다보니 없으면 없는대로 빼거나 다른것을 넣거나 그런게 어렵지 않게 되더군요.


볶음밥만 생각해봐도 제대로 만들려면 고기 또는 참치, 양파, 당근(기호에 따라), 감자 이정도는 있어야 되는데, 양파 하나만 있으면 맛이 날까? 괜찮을까? 생각이 날 수 있습니다. 없으면 없는대로! 그냥 양파 하나만 써도 아무 문제가 없는게,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양파, 감자가 볶음밥에서 맛을 좌우하는게 아니라 약간의 식감을 돋구어 주는 정도밖에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그런거 없어도 맛에는 큰 지장이 없다는거죠. 참치, 고기, 김치 이런 메인 재료가 있기만 하다면 말이죠.


맛술도 없으면 소주 넣어도 되고, 청하 넣어도 되고, 그거도 없으면 빼도 되고.. 사실 맛술이 맛을 크게 바꿔주는 역할을 하지도 않구요. 


저처럼 좀 완벽을 기하려는 성격인 사람이 요리할 때 멘붕에 빠지기 쉬운 것 같습니다. 대충 만들어보고 맛이 안 나면 소금을 좀 더 넣어본다던가 편하게 하면 되는데, 하나라도 빠지면 제대로 맛이 안 날거 같다는 느낌이 강하죠. 


그리고 한큰술 두큰술..이거도 너무 강박관념에 빠질 필요 없고, 비슷하게 해보고 맛 본 다음 부족하면 좀 더 넣고.. 맘 편하게 하면 됩니다.


요리가 잘 안 된다는건 레시피가 없거나, 기술이 부족하다기 보다는 배짱이 부족한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것 부터 시도해보세요 소세지 야채볶음같은. 야채와 소시지만 볶으면 되죠. 그게 발전하면 이번에는 케찹도 한번 넣고 같이 볶아보는겁니다. 야채 개수도 늘어나고. 나중에는 피자치즈도 위에 얹어보고. 고추장을 써보기도 하고. 요리는 이렇게 간단하게 시작해서 무궁무진하게 발전시켜나가면 됩니다. 


저는 처음 만드는 요리 해 볼 때 레시피 검색은 물론 합니다. 양념 만드는건 비율이 어느정도 중요하니까 대충 따라갑니다만, 다른건 집에 있는거 적당히 꺼내서 합니다. 옛날같으면 인쇄해서 옆에 놓고 계속 하나하나 시간까지 재어가면서 따라했겠죠.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면서 요리와 친해지면 요리의 즐거움을 알게 될겁니다. 술집에서 안주 먹다가도 "오~ 이거 집에서 만들어 볼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가정에서는 당신은 요리사가 된 것입니다.^^ 


이것저것 계속 만들어보는 요리들 올려보고, 제 취미를 살려서 그림으로 그려서도 올려볼 계획입니다. 더 많은 초보요리사들이 탄생하길 바랍니다.

'아빠는 초보요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다리 간장양념  (0) 2013.02.18
의외로 괜찮았던 오야꼬동  (0) 2013.02.18
볶음김치 주먹밥  (0) 2013.01.20
밥으로 만드는 강정  (0) 2013.01.13

여전히 아들내미는 한약복용중이라 오늘도 밥으로 뭔가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집에 있는 몇 안 되는 재료로 할만한게 주먹밥인 듯 하더군요. 김치볶음밥은 어제 저녁에도 만들어 먹었으니 또 만들기는 좀 너무한 듯 하여 주먹밥으로 선회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또 김치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햄이나, 참치같은 맛을 내주는 메인 재료가 없더군요. 그래서 볶음김치를 만들어서 주먹밥 속에 넣는 것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밥과 버무려서 뭉쳐도 되긴 하겠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어제 먹은 김치볶음밥과의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만들기 힘들어도 속에 넣기로..


재료만 많으면 고기, 양파, 감자 등을 넣고 같이 볶아도 되나, 안타깝게도 집에 재료가 양파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양파를 좀 많이 넣고 카놀라유에 볶았습니다. 


참.. 초보요리사들은 칼질이 가장 문제가 될 듯 합니다. 요리학원을 다녀보긴 했는데, 칼질을 따로 가르쳐주는 과정이 아니라서 수련을 하지는 못 했습니다만, 한 가지 배운 것은 있었는데, 그건 나중에 그림을 그려서 한번 글을 써 보도록 하구요, 지금 말씀드리려는 것은, 칼질은 결국 경험이다라는 것입니다. 초보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것들이 많이 나오지만, 칼질만큼은 피할 수 없습니다. 양파라면 채썰기가 되는 강판을 쓰시고 난타하듯이 조금만 다져주면 되겠습니다만, 감자는 쉽지 않죠. 여튼..칼질만큼은 계속 연습해서 익숙해지셔야 됩니다.


양파를 볶다가 김치를 넣고 같이 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완전히 잘 익은 김치맛을 좋아합니다. 



오늘 불이 좀 셌던지 프라이팬 주변에 조금 탄게 보이네요. 다른 때는 이러지 않았는데.^^


이렇게 재료를 만들고 나서 밥을 퍼서 주먹밥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손에 밥이 다 묻기 때문에, 손에 물을 묻히면서 하거나 (초밥이면 촛물로 할 지도?) 비닐장갑을 끼고 하셔도 됩니다. 비닐장갑이 간편하고 좋더군요. 환경호르몬이 나오는거 아닌가..조금 걱정은 되기도 합니다만. 


주먹밥 뭉치는게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삼각김밥 모양의 틀을 전에 본 적이 있는데, 주먹밥 틀이 있으면 만들기 더 쉬울 듯 하네요.


왼손에 밥을 조금 얇게 펴고 볶음 김치를 속에 넣은 다음, 밥을 위에 얹어서 뭉쳐줬습니다. 근데, 중간중간 볶음 김치가 새어 나옵니다. ㅠㅠ 그래서 밥을 계속 붙이고 뭉치고..그러다보니 밥 양이 생각보다 많아지더군요.




이게 최종 결과문입니다. 김은 적당히 가위로 썰은거구요.. 제일 아래쪽 주먹밥을 보시면 조금 터져 나온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밥 양과 볶음김치 양의 배합이 조금 안 좋았기에, 그리고 밥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았기에 남은 볶음김치를 젓가락으로 좀 더 먹는 촌극이 벌어지기도 했네요. 결국은 밥에 반찬은 볶음김치인거나 마찬가지인 결과..^^


그렇지만, 애들 보기에는 재밌는 다른 결과물이니까 식상하지는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만드는데 소요된 시간은 대략 20여분 정도. 원래 계획은 참치를 사용해서 (기름 제거 필수) 만들고 밥과 잘 버무린 다음 만드는 것이었는데, 참치가 없어서 차질을 빚었지만, 비교적 짧은 시간에 별식으로 먹을만한 가벼운 한끼 식사는 만들어졌던 것 같습니다.


주먹밥은 어떤 양념(?)이 사용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으니, 간식용으로 아주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빠는 초보요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다리 간장양념  (0) 2013.02.18
의외로 괜찮았던 오야꼬동  (0) 2013.02.18
초보요리사의 멘붕 탈출  (0) 2013.01.20
밥으로 만드는 강정  (0) 2013.01.13

보통 직업은 주변에서 많이 찾게 됩니다. 특히 부모님 영향이 큽니다. 의사 자제분이 의사가 되고, 판사 자제분이 판검사 또는 변호사가 되는게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전문직의 경우에는 부모가 겪어본 바에 따르면 아주 좋은 직업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경제적인 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밀어줄 수 있다는 측면도 있긴 합니다.

 

회사원 자제분이 회사원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저는 직업이라는게 회사원밖에 없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식당, 가게, 교사같은 직업도 알긴 했지만, 그거는 극히 일부의 직업인 줄 알았습니다.

 

일용직 노동자의 자제분은 어떨까요. 가정적인 형편도 안 좋고 주변 환경이 비슷비슷 하니 직업이라는 자체를 잘 볼 수가 없고 부모님의 의지도 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또는 의지는 있어도 성공할 수 있는 절차를 모르는) 부와 직업이 대물림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양극화 사회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교육이 사교육으로 넘어가면서 교육의 기회 자체를 박탈당하니 교육의 대물림이 부의 대물림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을 청소년 스스로 깨달아서 깨게 하자는게 제가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직업을 찾아보자고 하는 것은 이러한 눈에 딱 보이는 수준의 직업을 찾아보자는 것이 아닙니다. 앞 글에서 적었던 깊게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면 얼마든지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게 스마트폰, 컴퓨터, 옷.. 이 정도일 것 같습니다. 이것 하나만 봐도 수많은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볼까요? 일단 컴퓨터 제조를 해야 됩니다. 컴퓨터 제조하는 회사가 있겠죠. 그 회사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요? 제조만 하면 알아서 고객이 사가나요? 아닙니다. 판매량 예측도 해야되고, 그에 따른 전략 수립, 원자재 구매, 조립을 거쳐야 하고, 불량품이 생산될 수 있으니 불량 검증도 해야 되고, 포장한 다음 물류업체로 넘기거나 자체 물류망을 사용해서 이동해야 됩니다. 지역별 판매 예측량을 고려하여 인터넷, 오프라인 매장에 배급을 하고, 가격정책을 정해야 됩니다.

 

원자재 회사도 튀어나오죠. 플라스틱으로 된 키보드, 전자기판, 전선, 메모리, CPU 등 수많은 재료가 각기 다른 회사에서 생산이 됩니다.

 

매장에 넘어가면 판매점이라는 또 다른 직업이 등장합니다. 판매점 내에서도 물량 관리, 판매 직원, 직원 관리 등 여러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한 물건을 만드는데도 여러 종류의 회사가 등장하고 한 회사 내에서도 여러가지 직업이 등장합니다.

컴퓨터 조립 회사 하나에서만 봐도 필요한 부서들을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제조 부서

- 원자재 구매 부서

- 원자재 관리 부서

- 판매량 예측 부서

- 제조품 품질 검사 부서

- 출하 또는 물량 이동 부서

- 영업 부서

- 그 회사 내에서의 인력, 회계, 법적인 문제 등을 처리하는 지원 부서

- A/S를 담당하는 부서

 

이런 수많은 부서들이 업무 성격이 다 다릅니다. 사무실 근무가 싫다고 회사원이 되기 싫다는 사람이라고 해도 영업 부서에서는 본인의 적성을 충분히 살리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제조부서는 비교적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니, 반복적인 일에 능숙한 사람이라면 일하기 좋을겁니다. 좀 더 생각해보면 제조부서는 제조하는 인력이 있고, 그 인력을 관리하는 인력도 존재합니다. 즉, 관리역량을 가진 사람은 제조라인의 인력을 관리하는 일을 하면 더 좋을겁니다.

 

한 회사 내에서도 다양한 성격과 적성에 따른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변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생각해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직업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구에서 배를 인도하는 분들이 전문직인데 엄청난 연봉을 받는다는 사실 아시는지요? 항구에서 배가 들락날락하는 것을 그냥 보기만 했으면, 배를 인도하는 분들이 있고 그 분들 연봉이 쎄다는 생각은 한번도 못 해 봤을겁니다.

 

당연하게 생각하는 어떤 행위나 물건에 대해서 그것과 연관된 다른 직업이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한번 더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직업 선택의 기회는 훨씬 더 많아집니다. 기회가 많다는 것은 취직 기회도 증가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고를 기회도 늘어난다는 얘기입니다.

 

궁극적으로 직업은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즐겁게 일하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직업에 대해서 더 깊게 생각하고 고르면 돈과 즐거움을 같이 쥘 수 있는 그런 직업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깊게 생각하는 자세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합니다. 그런 성향을 가진다는 것은 일상 생활 및 사회 생활 전반에서 크게 도움이 되며,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일 하다 보면, 한 번만 생각해도 스스로 풀어낼 수 있는 의문점인데도 생각없이 뭐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학교 다닐 때 수학문제, 국어문제, 물리문제를 풀 때도 생각을 많이 하면서 풀었을 것인데, 쉽게 답을 얻을 수 있는 것 조차 생각한번 안 하는 저 사람들은 왜 저럴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런 작은 차이가 회사에서 똑똑한 사람, 안 똑똑한 사람으로 갈리게 됩니다. 별 것 아닌 차이인데, 이게 몸에 배이면 습관화되어서 생각하는 것 자체가 잘 안 되는 몸이 되어버리니 정말 중요한 습관이죠. 개인적으로는 철학 공부를 하거나, 인문 서적을 읽어보는 것이 그런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을 읽는데 한 페이지 읽는데도 정말 오래 걸리고 힘들더군요. 학교다닐 때는 안 그랬을텐데...하면서 스스로에게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생각하는 자세가 왜 중요하냐면, 막연하게 또는 대충 고르는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맛있는 것을 많이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요리사.

제복이 멋있어서 경찰

불끄고 싶어서 소방관

안정적이어서 공무원

 

이런 방식으로 직업을 고르면 정말 운 좋게 적성에 딱 맞는 경우가 아니라면 매우 힘든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직업의 이면에 가려져 있는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많은 것들에 대한 고려가 전혀 안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깊게 생각하지 않으면 눈에 보이는 직업만 보이게 됩니다. 육체적인 직업이 안 맞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해도 사이버경찰청같은 곳에서 경찰이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사무실에 앉아 있는게 싫은 사람이라도 해도 영업직원같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회사원이라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데, 그런 기회조차 스스로 박탈시키는 것이죠.

 

그래서 깊게, 한번 더 생각해보는 자세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냥 지나치는 사물도 지나치지 말고 직업과 연계해서 생각해 보면, 여러가지 직업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철학 서적, 인문 서적을 꾸준히 탐독하면서 머리를 계속 쓰는 그런 몸을 유지하면서 생활해 나가면 언젠가는 스스로 남들보다 똑똑하다라는 자부심을 가질 정도가 될 수 있을 겁니다.

 

깊게 생각하는 자세. 안 하고 있었다면 오늘부터라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자세입니다.

요리 참조한 곳은 이 곳입니다

http://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iffyand85&logNo=100163311330&categoryNo=46&currentPage=

아들내미가 배가 고프다고 하는데 시간이 시간인지라 간단히 안 때우면 저녁 넘어가게 생겼더군요. 그럴땐 라볶이가 최곤데, 한약 먹느라 밀가루 음식 못 먹는다는 불편한 진실 ㅠㅠ

그래서 밥으로 만드는 간식을 검색하던 중 위의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재료도 간단하고 금방 될거같아서 시도.

간장이 2가지 종류라고 배웠는데 잘못 넣으면 맛 된통 버리니 고민하고 있던 찰나에 매실간장이 보이더군요. 그거로 결정. 굴소스는 없어서 패스. 마늘 다진거 없어서 대충 잘게 썰고 칼날 옆면으로 눌러줬습니다. 좀 더 새콤하라고 스위트칠리소스 반큰술 투하.

소스 만들고 나서 맛봐야 되는데 이 때가 가장 두려운 순간이죠. 다행이 맛 좋더군요. 이후는 블로그에 있는 내용 그대로 따라했습니다. 와 이거 맛이?? 파는 강정 맛하고 비슷하네요! 뭐 이리 간단한?? 집에서 양념통닭 만들어도 되겠네요. ^^ 간단하면서도 맛있었던 아빠표 밥강정이었습니다. 흑미밥인데다 쥐는걸 대충해서 비주얼은 엉망이지만 맛은 좋

았습니다

'아빠는 초보요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다리 간장양념  (0) 2013.02.18
의외로 괜찮았던 오야꼬동  (0) 2013.02.18
초보요리사의 멘붕 탈출  (0) 2013.01.20
볶음김치 주먹밥  (0) 2013.01.20

2008년 회사에서 봉사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불우한 가정의 중고생 청소년들의 멘토가 되어 직업 멘토링을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리엔터이션을 할 때 들은 얘기가 부모들이 대부분 일용직이고 해서 그 아이들은 대부분 꿈이 요리사처럼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매우 한정적인 것만이 희망 직업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가만 돌이켜보니 비교적 유복한 제가 중고등학교 다닐때,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제가 아는 직업이래봐야 아버지가 하시던 회사원이 전부였습니다. 그 때는 정말 의사, 간호사, 경찰 같은 일부 전문직을 제외하고는 모두 회사원인줄만 알았습니다. 식당, 가게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분들도 직업이라곤 생각하지 못 했던거죠.

 

이런 현실이다보니, 구체적인 꿈을 가질 수가 없고 그에 따른 스스로의 진로를 설정하고 공부하고 노력하는게 어려운 상황입니다. 저는 과학자가 되는게 꿈이어서 계속 화학과 지원하다가 재수를 하면서 취직하기 좋다고 하는 대충 아무데나 공대를 가자라고 생각을 하고 전자공학과를 갔습니다. 적성이 너무 안 맞아서 학사경고도 2번 맞고 간신히 졸업을 하고 힘겹게 취직을 했는데, 인생이 재밌지가 않은겁니다.

 

왜냐.. 제가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을 꿈꾸었던 것도 아니고, (그나마 꿈꾸던 과학자는 이미 물건너 가고) 세파에 휩쓸리듯이 선택을 하게되어 직업을 가지니 재미가 있을 리가 만무하겠죠.

 

우리나라 대부분이 이럴겁니다. 목표가 없이 그저 공부해라라는 소리만 듣고 공부해오고 남들 말하기에 괜찮다는 학과를 가고 괜찮다는 회사를 찾아서 입사하고.. 물론 드물에 본인의 적성에 딱 맞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운이 좋은 경우겠지요.

 

그래서 2008년 봉사활동을 한 이후, 계속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비록 회사원이라는 직업밖에 가져보지 못 했지만, 내가 아는 것을 모두 통틀어서 책을 한번 써보자.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게 해보자라. 구체적으로 직업을 꿈꾸게 되면, 무엇을 할지가 나오게 되고 그러면 시켜서 하는게 아닌 스스로 공부 또는 다른 노력을 하게 되면 행복하고 보람찬 인생을 살 수 있게 되리라하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책을 쓰기에 앞서 우선 블로그를 통해 글을 적어나가고, 제가 스스로 판단하기에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되면 그 때 책을 내볼 생각으로 블로그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직업별 구체적인 필요 스펙, 하는 일같은 것은 적지 않을 생각입니다. 그런거는 쉽게 구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는 큰 도움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잘 터치하지 않는 감성적인 부분을 많이 접근할 것입니다.

 

그리고, 직업 자체를 너무 뭉뚱그리는 형태도 지양할 것입니다. 가령 회사원이라고 해도 너무나 많은 업무가 존재합니다. 대인관계에 좀 부담을 가지고 한 우물을 파는 사람은 연구원같은 회사원이 될 수 있고, 적극적인 사람은 영업직원을 할 수도 있는데, 한 종류로만 인식시켜 편견을 가지게 되는 우를 범하지 않게 할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게 하려고 합니다. 짧은 메시지, 티비 프로그램의 자막 남발 등으로 깊은 사고를 점차 하지 않는 세태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깊은 생각을 하는 것은 어떤 일을 하건간에 도움이 됩니다. 하나를 보고 하나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여러가지를 생각하도록 이 블로그를 통해서 풀어가보려고 합니다.

 

주제가 주제인만큼 글을 자주 올리긴 힘들겠지만, 나 자신과의 약속인만큼 꾸준하게는 올려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제 글이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네이트 -> 네이버 -> 이글루스 등을 전전하다가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고 싶어서 이 곳에서 새로 시작하려 합니다. 몇 년동안 생각만 해 오고 실제로 하지는 못 했던 청소년들을 위한 직업 이야기를 일단 시작해보려는게 새 부대에 담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예전 다른 블로그 운영시에도 적었던, 만화 이야기는 그대로 이어서 진행될 것이고, 요리 이야기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해보고 싶은데 싱크대에 서면 불안한 아빠들을 위해 저의 생생한 경험을 포함해서 글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