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직업은 주변에서 많이 찾게 됩니다. 특히 부모님 영향이 큽니다. 의사 자제분이 의사가 되고, 판사 자제분이 판검사 또는 변호사가 되는게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전문직의 경우에는 부모가 겪어본 바에 따르면 아주 좋은 직업이라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경제적인 지원도 가능하기 때문에 밀어줄 수 있다는 측면도 있긴 합니다.

 

회사원 자제분이 회사원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저는 직업이라는게 회사원밖에 없는 줄 알았습니다. 물론 식당, 가게, 교사같은 직업도 알긴 했지만, 그거는 극히 일부의 직업인 줄 알았습니다.

 

일용직 노동자의 자제분은 어떨까요. 가정적인 형편도 안 좋고 주변 환경이 비슷비슷 하니 직업이라는 자체를 잘 볼 수가 없고 부모님의 의지도 강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또는 의지는 있어도 성공할 수 있는 절차를 모르는) 부와 직업이 대물림될 가능성 또한 높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양극화 사회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교육이 사교육으로 넘어가면서 교육의 기회 자체를 박탈당하니 교육의 대물림이 부의 대물림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을 청소년 스스로 깨달아서 깨게 하자는게 제가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직업을 찾아보자고 하는 것은 이러한 눈에 딱 보이는 수준의 직업을 찾아보자는 것이 아닙니다. 앞 글에서 적었던 깊게 생각하는 자세를 가지면 얼마든지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게 스마트폰, 컴퓨터, 옷.. 이 정도일 것 같습니다. 이것 하나만 봐도 수많은 직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볼까요? 일단 컴퓨터 제조를 해야 됩니다. 컴퓨터 제조하는 회사가 있겠죠. 그 회사에서는 어떤 일을 할까요? 제조만 하면 알아서 고객이 사가나요? 아닙니다. 판매량 예측도 해야되고, 그에 따른 전략 수립, 원자재 구매, 조립을 거쳐야 하고, 불량품이 생산될 수 있으니 불량 검증도 해야 되고, 포장한 다음 물류업체로 넘기거나 자체 물류망을 사용해서 이동해야 됩니다. 지역별 판매 예측량을 고려하여 인터넷, 오프라인 매장에 배급을 하고, 가격정책을 정해야 됩니다.

 

원자재 회사도 튀어나오죠. 플라스틱으로 된 키보드, 전자기판, 전선, 메모리, CPU 등 수많은 재료가 각기 다른 회사에서 생산이 됩니다.

 

매장에 넘어가면 판매점이라는 또 다른 직업이 등장합니다. 판매점 내에서도 물량 관리, 판매 직원, 직원 관리 등 여러가지 직업이 있습니다.

 

한 물건을 만드는데도 여러 종류의 회사가 등장하고 한 회사 내에서도 여러가지 직업이 등장합니다.

컴퓨터 조립 회사 하나에서만 봐도 필요한 부서들을 대충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제조 부서

- 원자재 구매 부서

- 원자재 관리 부서

- 판매량 예측 부서

- 제조품 품질 검사 부서

- 출하 또는 물량 이동 부서

- 영업 부서

- 그 회사 내에서의 인력, 회계, 법적인 문제 등을 처리하는 지원 부서

- A/S를 담당하는 부서

 

이런 수많은 부서들이 업무 성격이 다 다릅니다. 사무실 근무가 싫다고 회사원이 되기 싫다는 사람이라고 해도 영업 부서에서는 본인의 적성을 충분히 살리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제조부서는 비교적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니, 반복적인 일에 능숙한 사람이라면 일하기 좋을겁니다. 좀 더 생각해보면 제조부서는 제조하는 인력이 있고, 그 인력을 관리하는 인력도 존재합니다. 즉, 관리역량을 가진 사람은 제조라인의 인력을 관리하는 일을 하면 더 좋을겁니다.

 

한 회사 내에서도 다양한 성격과 적성에 따른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변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생각해보시면, 엄청나게 많은 직업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구에서 배를 인도하는 분들이 전문직인데 엄청난 연봉을 받는다는 사실 아시는지요? 항구에서 배가 들락날락하는 것을 그냥 보기만 했으면, 배를 인도하는 분들이 있고 그 분들 연봉이 쎄다는 생각은 한번도 못 해 봤을겁니다.

 

당연하게 생각하는 어떤 행위나 물건에 대해서 그것과 연관된 다른 직업이 존재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한번 더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직업 선택의 기회는 훨씬 더 많아집니다. 기회가 많다는 것은 취직 기회도 증가하고 적성에 맞는 직업을 고를 기회도 늘어난다는 얘기입니다.

 

궁극적으로 직업은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즐겁게 일하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직업에 대해서 더 깊게 생각하고 고르면 돈과 즐거움을 같이 쥘 수 있는 그런 직업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